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Python

파이썬 강좌 09 :: 콘솔출력함수, print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번 강좌에서는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얘기해보았어요. 스크립트를 작성하게되면 여러분이 작성한 코드가 한번에 수행되어지고 재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파이썬 쉘이 제공하는 수행 결과 출력을 이용할 수 없었어요.


때문에 어떠한 값을 출력하기 위해선 스크립트에서는 출력 함수의 도움이 필요해요.


출력함수


출력함수는 데이터를 화면에 출력해주는 역할을 하는 함수에요. 만약 여러분이 어떠한 연산을 수행한 후 그 결괏값을 눈으로 보고 싶다면 출력함수를 사용하여 직접 확인해보아야 해요.


파이썬은 출력함수로 print라는 이름의 함수를 제공하고 있어요. print라는 함수를 호출하는 코드는 함수의 이름과 함께, 출력될 변수를 소괄호에 담아서 작성해주시면 되요. 다음처럼요.


print(변수)


어때요. 간단하죠? 그럼 실제로 print함수를 이용해서 변수의 값을 출력해봐요. 다음 코드를 main.py에 작성한 후 실행시켜보세요. 실행시키는 방법은 모두 아시죠?


# main.py


x = 10

print(x)


10


변수 여러개를 한번에 출력하고 싶으면 다음처럼 콤마를 사용해보세요.


# main.py


x = 10

y = 20

print(x, y)


10 20


연산 결과를 출력하고 싶다면 다음처럼 코드를 작성할 수도 있어요.


# main.py


x = 10

y = 20

print(x + y)


30


문자열도 물론 출력할 수 있어요.


# main.py


s = 'hello python!'

print(s)


hello python!




출력 속성 변경하기

print 함수에 특별한 내용을 같이 전달해주면 출력 속성을 변경할 수 있어요.


sep은 항목 간의 출력문자에요. print함수에 여러 변수를 한번에 출력하게 되면 변수들 사이에 기본적으로 공백이 생성되는데 이것을 sep을 통하여 다른 문자로 변경할 수 있어요.

>>> print(1, 3, 5)
1 3 5
>>> print(1, 3, 5, sep=',')
1,2,3

end는 출력되는 문자열의 마지막 문자이에요. print함수는 기본적으로 문자열을 출력한 후 자동으로 개행시켜줘요. 그것은 end에 기본값으로 개행문자 '\n'이 설정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이것을 end를 통하여 변경할 수 있어요.

>>> print('hello')
hello
>>> print('hello', end=' ')
hello >>>

위의 예시를 보면 프롬프트의 위치가 이상한 곳에 있죠? 그건 줄바꿈(개행)이 되지않았기 때문이에요.

이 외에도 file과 flush가 있지만 이곳에서는 다루지 않을거에요. 지금 알려줘도 쓸 일이 별로 없고, 사용하기엔 조금 어려운 부분이거든요.